게임 리뷰, 잡담

모바일 인디 게임 추천 서울 2033 리뷰

비약님 2019. 3. 30.
반응형

서울 2033


장르

어드벤처, 로그라이크

개발사

반지하 게임스

플랫폼

안드로이드

 

어떤 게임인가?


서울에서 원인 모를 핵폭발이 일어나고 그로부터 18년 후,

어느 생존자 마을에서 자란 주인공의 시점으로 가족을 살해하고 도망친 사람을 찾아 나서는 여정을 따라가는 게임입니다.

 

기본적인 게임 화면에는 체력, 멘탈, 돈이 있으며, 

체력은 화살에 찔리거나, 허리를 다치거나 하는 등 틈 만 나면 어딘가 다치기 쉬운 환경인지라 가장 중요한 요소이며 총 3칸의 체력이 없어지면 그대로 게임 오버가 뜹니다.

하지만 가끔 즉사 이벤트 (ex. 권총을 머리에 맞는 등)도 있어서 관리 대상 1순위라고 할 수 있겠네요

 

멘탈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이벤트에서 깎이는 편이나 체력보다는 깎이는 이벤트가 적은 편입니다.

 

돈은 이런 게임 특성상 가장 잃기 쉬우나 얻는 이벤트는 크게 없습니다.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생존에 필요한 특정 능력 두 가지를 랜덤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그 능력을 활용해 랜덤의 이벤트에서 살아남고 퀘스트를 깨 가며 아이템과 자신의 능력을 올리면서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스토리는 크게 메인 스토리, 사이드 스토리로 나눠집니다. 

메인 스토리를 진행하려면 사이드 스토리나 1회성 퀘스트를 클리어하여 메인 스토리에 필요한 도구나 능력들을 얻어서 진행하는 형식입니다.

그 외에 나머지 대부분의 이야기는 랜덤 이벤트가 차지하고 있으며 맨홀에 빠진 아이를 구하거나 커다란 쥐와 마주치거나 하는 등 폐허가 된 서울 풍경과 대한민국의 사회문화적 특징이 잘 녹아들어 인상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습니다.

 

총평


게임을 시작하면 몇 가지 일러스트와 텍스트로만 이루어져 있다는 걸 알 수 있는데, 사운드나 애니메이션 활용이 없기 때문에 호불호가 갈릴 수 있겠다 생각했지만 많은 유저들이 이런 차별화된 특징을 가장 큰 강점으로 생각하여 "책 읽는 느낌이다.", "개발자의 센스가 더 잘 느껴진다" 등등의 호평이 많습니다.

로그라이크 게임 특성상 똑같은 장면을 계속 보는 우려가 큰 편인데, 꾸준한 업데이트로 매번 일러스트가 추가로 나오거나 다른 선택지, 소소한 스토리 수정이 이 게임을 조금 더 탄탄하게 만들어 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